- 창간연도
- 2002년 2월
- ISSN
- (Print)1598-7817 , (Online)2713-6744
- 등재사항
- KCI등재(2019.01 ~ 현재)
- 수록권호
- 제10권 2호
- 발행일
- 2010.09
- 수록논문
- 20 articles
- 유형
- 학술저널
- 주제
- 사회과학
- 발행기간
- 2002.02 ~ 2025.03
- 발행주기
- 연 4회(계간)
- 총 권호 수
- 75 volumes
- 총 논문 수
- 727 articles
초록
21세기 지방화 시대 지방자치행정의 중요한 변화는 공급자 중심의 행정에서 수요자 중심의 편의 및 합리 행정으로 전환되면서 주민은 공공서비스의 단순한 소비자가 아니라 서비스의 내용과 수준을 결정하는 서비스의 주체가 되고 있다. 더욱이 지역에 따라 행정환경의 차이가 있고, 주민들의 욕구가 다양해지면서 주민이 만족하는 행정서비스에 대한 요구와, 사회가 전문화, 다양화됨에 따라 차원 높은 전문적인 행정서비스의 제공을 요구받고 있다.따라서 본 연구는 지방민원행정서비스의 개념 정리와 주민들의 만족도 측정을 통해 보다 고객중심의 민원행정서비스의 제공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민원행정서비스의 구성요소를 찾아내고 지역주민들이 인식하고 있는 지역별, 항목별 서비스 욕구에 대한 주관적인 만족정도를 측정하여 효율적이고 적절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함에 있어 활용토록 하여 지역발전과 시민들의 복리증진에 기여하고자 한다.
목차
요약Ⅰ. 서론
Ⅱ. 지방민원행정서비스의 개념과 연구모형
Ⅲ. 연구모형
Ⅳ. 지방민원행정서비스에 대한 주민만족도 측정
Ⅴ. 정책적 시사점 및 결론
【 참고문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