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 사회자본이 교육성과에 미치는 영향 : 한・중・일 3국간 비교 분석
저자
이의창 (경복대학), 강정희 (경복대학)
수록페이지
p.273-294 (22pages)
조회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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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창간연도
- 2002년 2월
- ISSN
- (Print)1598-7817 , (Online)2713-6744
- 등재사항
- KCI등재(2019.01 ~ 현재)
- 수록권호
- 제10권 2호
- 발행일
- 2010.09
- 수록논문
- 20 articles
- 유형
- 학술저널
- 주제
- 사회과학
- 발행기간
- 2002.02 ~ 2025.03
- 발행주기
- 연 4회(계간)
- 총 권호 수
- 75 volumes
- 총 논문 수
- 727 articles
초록
본 연구는 가족 사회자본이 교육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동일한 문화권을 형성하면서도 발달과정과 사회제도가 상이한 한?중?일 3국을 대상으로 성장기와 현재 가족 사회자본의 효과를 동시에 분석하였다. 3개국 9개 도시 2,620명에 대한 설문조사로 다음 결과를 도출하였다. ① 성장기 가족 사회자본과 현재 가족 사회자본은 높은 연계성을 갖는다. 이러한 관계는 3국의 모든 변수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난다. ② 가족 사회자본은 학업성취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영향은 성장기와 현재 모두에서 3국이 공통적으로 교육관여 변수가 가장 크게 나타나고 있다. ③ 가족 사회자본은 학업일탈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 단, 변수별 영향에 있어서는 국가별 차이를 보인다. 한국은 확대가족 변수(부모 가족관계, 가족 네트워크)의 영향이 가장 크나, 중국과 일본은 가족 내 관계 변수(가족구조, 가족신뢰, 교육관여)의 영향이 크다. ④ 성장기 본인의 교육성과는 자녀의 교육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본인의 학업성취는 자녀의 학업성취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본인의 학업일탈은 자녀 학업일탈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가족 사회자본을 통한 교육성과 향상방안을 논의하였다.목차
요약Ⅰ. 서론
Ⅱ. 기존연구 검토
Ⅲ. 분석틀
Ⅳ. 분석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 참고문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