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게시판 최신게시물 15건
GIAPA
The Gyeong-In Association for Public Administration
경인행정학회에서 제공하는 논문 및 각종 자료입니다
학회자료 Library
저널명
한국정책연구(The Journal of Korean Policy Studies)
창간연도
2002년 2월
ISSN
(Print)1598-7817 , (Online)2713-6744
등재사항
KCI등재(2019.01 ~ 현재)
수록권호
제10권 1호
발행일
2010.06
수록논문
17 articles
유형
학술저널
주제
사회과학
발행기간
2002.02 ~ 2025.03
발행주기
연 4회(계간)
총 권호 수
75 volumes
총 논문 수
727 articles

초록

지역브랜드란 지역이 고유하게 가지고 있는 역사와 문화, 자연, 산업, 생활, 인간공동체와 같은 지역자산을 체험의 ‘장’을 통해서 정신적인 가치로 결부시킴으로써 ‘사고 싶고’, ‘가고 싶고’, ‘교류하고 싶은’ 그리고 ‘살고 싶은’ 마음을 유발시키는 지역이미지의 총화다. 지역브랜드를 만든다는 것은 경합하는 다른 지역에 비하여, 우위성을 가진 지역을 만들기 위하여, 지역의 자원을 일관된 원칙에 따라 창조적으로 활용하는 가치창조 활동인 것이다.
지역브랜드는 무엇으로 구성되며 지역브랜드를 구축하려는 노력은 어떤 기준에 입각하여 전개되어야 하는가? 지금까지 지역브랜드를 평가하는 대표적인 지표로서 인지도, 구매의향, 방문의향, 거주의향 등이 활용되었다. 이러한 평가지표는 기존의 지역브랜드가 정착되어 있는지를 알아보는 데에는 유용한 것이다. 그러나 그것이 왜 정착되고 있는지, 왜 정착되지 못하고 있는지, 지역브랜드를 정착시키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알게 해주는 지표로서는 기능하지 못한다. 계획을 세우고, 실천을 한 다음, 적절히 평가를 하는 것도 물론 중요하다. 그러나 보다 근본적인 과제는 브랜드를 어떻게 만들 것인가의 문제다.
본 논문은 지역브랜드의 구성요소와 브랜드파워형성의 요인 및 지역브랜드 개발의 과정에 관한 연구에 초점을 두고 정리한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언
Ⅱ. 도시경영의 문화전략과 지역브랜드
Ⅲ. 지역브랜드의 가치구조와 프로세스
Ⅳ. 지역브랜드의 파워형성과 아이덴티티
Ⅴ. 지역브랜드의 홍보와 관리
Ⅵ. 맺는 말
【참고문헌】

참고문헌 (28)

  1. [학술지(정기간행물)] - 강형기 / 2008 / 일본의 중앙지방관계 변화와지방재정의 자기책임성- 유바리(夕張)시의 재정파탄과 한국 지방정부에의 교훈 - / 한국지방자치학회보 20 (2) : 23 ~ 47
  2. [단행본] - 강형기 / 2001 / 향부론 / 비봉출판사
  3. [단행본] - 이소영 / 2008 / 지역브랜딩 활용실태와 실행 전략 연구 / 한국지방행정연구원
  4. [단행본] - 홍수원 / 2002 / 제국의 패러독스- 외교전문가 조지프나이의 미국 진단 / 세종연구원
  5. [단행본] - 石原 慎士 / 2009 / ブランドと地域經濟 / 同友館
  6. [단행본] - 片平秀貴 / 2004 / パワブランドの本質 / ダイヤモンド社
  7. [단행본] - 神野直彦 / 2004 / 自立した地域經濟のデザイン / 有斐閣
  8. [단행본] - 鹽澤由典 / 2007 / 創造都市への戰略 / 晃洋出版
  9. [단행본] - 島田晴雄 / 2006 / 成功する地域發ビジネスの進め方 / かんき出版
  10. [단행본] - 關滿博 / 2007 / 新「地域」ブランド戰略 / 日本經濟新聞社
  11. [단행본] - 關滿博 / 2007 / 新「地域」ブランド戰略 / 日經廣告硏究所
  12. [단행본] - 細野助博 / 2007 / 中心市街地の成功方程式 / 時事通信出版局
  13. [단행본] - 中村尙志 / 1998 / 地域自立の經濟學 / 日本評論社
  14. [단행본] - 田中章雄 / 2005 / 地域ブランド開發とマネジメント. in: ガバナンス / ぎようせい
  15. [단행본] - 辻 幸惠 / 2008 / 京都とブランド / 白桃書房
  16. [단행본] - 鶴見和子 / 1990 / 內發的發展論 / 東京大學出版會
  17. [단행본] - 和田充夫 / 2009 / 地域ブランドマネジメント / 有斐閣
  18. [단행본] - 博報堂 / 2006 / 地ブランド / 弘文堂
  19. [단행본] - 浜野保樹 / 2006 / 文化こそ最高のマーケッティング. in: ガバナンス / 弘文堂
  20. [단행본] - Aaker, David A / 1997 / BUILDING STRONG BRANDS / Free Press
  21. [단행본] - Florida, Richard / 2002 / The Rise of the Creative Class / Basic Books
  22. [학술대회논문] - Gnad Evert, R., F / 1994 / The Importance of 'Cultural Infrastructure' and 'Cultural Activity' For a 'Creative City' / presented at the 8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ultural Economics
  23. [단행본] - Griswold, Wendy / 1994 / Cultures and Societies in a Changing World / sage Publications. Inc
  24. [단행본] - LANDRY, CHARLES / 2002 / CREATIVE CITY / COMEDIA
  25. [단행본] - Mumford, Lewis / 1938 / THE CULTURE OF CITIES / Harcourt Brace Javanovich, Inc
  26. [단행본] - Nye, Joseph / 2002 / THE PARADOX OF AMERICAN POWER / Oxford University Press
  27. [단행본] - Seers, Dudley / 1977 / The New Meaning of Development. in: The Institite of Development Studies / The University of Sussex
  28. 접어두기

참고문헌 더보기
한국정책연구 (727 articles / 75 volumes) 2010년도(논문 수 62) 제10권 1호(논문 수 17) KCI등재 ISSN 1598-7817 (Print) , 2713-6744 (Online)

학회지 논문 게시판 목록입니다.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본 홈페이지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이하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정보통신망법 제50조의2 (전자우편주소의 무단 수집행위 등 금지)
  1. 누구든지 전자우편주소의 수집을 거부하는 의사가 명시된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자동으로 전자우편주소를 수집하는 프로그램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전자우편주소를 수집하여서는 아니된다.
  2. 누구든지 제1항의 규정을 위반하여 수집된 전자우편주소를 판매·유통하여서는 아니된다.
  3. 누구든지 제1항 및 제2항의 규정에 의하여 수집·판매 및 유통이 금지된 전자우편주소임을 알고 이를 정보전송에 이용하여서는 아니 된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