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창간연도
- 2002년 2월
- ISSN
- (Print)1598-7817 , (Online)2713-6744
- 등재사항
- KCI등재(2019.01 ~ 현재)
- 수록권호
- 제13권 2호
- 발행일
- 2013.06
- 수록논문
- 11 articles
- 유형
- 학술저널
- 주제
- 사회과학
- 발행기간
- 2002.02 ~ 2025.03
- 발행주기
- 연 4회(계간)
- 총 권호 수
- 75 volumes
- 총 논문 수
- 727 articles
초록
본 연구는 단일 광역행정체제 전환에 따른 도내 유일의 대의기관으로서 제주특별자치도의회가 고유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상임위원회 운영에 대한 구조적 변화(단수→복수)를 모색하기 위한 방안을 도출하는데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해 상임위원회의 기능, 복수상임위원회의 도입 필요성에 관한 규범적 논의와 제도의 주된 이해 관계자인 의원, 공무원(4급이상), 의회사 무처구성원을 대상으로 한 인식조사를 근거로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복수상임위원회제도의 도입 방안을 탐색적으로 제시하였다. 이해 관계자를 대상으로 한 인식조사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의원들이 선호하는 상임위원회는 농수축・지식산업위원회, 행정자치위원회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의원들이 상임위원회를 선택할 때 고려하는 요인은 지역구 관련성, 예산규모, 자신의 정치적 진로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복수상임위원회 제도 도입시 기대되는 장점으로는 상임위원회 배정시 특정 상임위원회로 의원들이 편중되는 현상의 완화, 의원들의 다양한 분야의 경험 획득과 경험 활용 기회 확대, 지역주민의 다양한 의견반영 기회 확대 순으로 나타났다. 넷째, 복수상임위원회제도 도입시 적정 방안에 대해서는 일부 상임위원회에 한해 복수상임위원회제도를 운영한 후, 일정기간 동안의 운영 결과를 보고 확대 여부를 결정하는 방안, 주(主)상임위원회와 부(副)상임위원회로 구분하여 의결권 등을 차등화 하는 방안 순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복수상임위원회 도입시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요인으로, 의원들의 복수상임 위원회 담당으로 인한 심의시간 부족, 집행기관의 의회관련 업무증가, 의원들의 복수상임위원회 담당으로 인한 전문성 저하 순 나타났다. 여섯째, 복수상임위원회제도 도입시 각 상임위원회별 적정위원 수는, 7~9명, 10~12명, 13~15명 순으로 나타났다. 인식 분석 결과를 근거로,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상임위원회 6개(의회운영위원회 제외) 중에서 선호도가 가장 높은 3개 상임위원회, 즉 농수축・지식산업위원회, 행정자치위원회, 환경도시위원회를 대상으로 위원 정수 “9인이하” 방안과 위원 정수 “12인 이하” 방안을 각각 제시하고 구체적 실행을 위한 보완대책을 제도상의 보완대책과 운영상의 보완대책으로 나누어 제시하였다.목차
요 약Ⅰ. 서 론
Ⅱ. 이론적 논의 및 연구모형
Ⅲ. 복수상임위원회제도에 관한 인식실태 분석
Ⅳ.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복수상임위원회제도 도입방안
Ⅴ. 결 론
【참고문헌】
【부록】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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