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창간연도
- 2002년 2월
- ISSN
- (Print)1598-7817 , (Online)2713-6744
- 등재사항
- KCI등재(2019.01 ~ 현재)
- 수록권호
- 제17권 2호
- 발행일
- 2017.06
- 수록논문
- 4 articles
- 유형
- 학술저널
- 주제
- 사회과학
- 발행기간
- 2002.02 ~ 2025.03
- 발행주기
- 연 4회(계간)
- 총 권호 수
- 75 volumes
- 총 논문 수
- 727 articles
초록
본 연구는 중학생의 인성교육을 목적으로 개발된 ‘청소년을 위한 분노조절 성품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15년 11월 경기도 의왕시 소재 D중학교 1학년 학생 66명을 실험대상자로 하여 1일 2회기씩, 1회기 45분 수업으로 총 6회기 진행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성 검증을 위해 사전·사후 자기보고식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첫째, 성별·성적수준별 평균차이분석결과는 성별 자기효능감의 하위요인인 자신감에서 남성이 여성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으나, 성별 분노조절 능력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다. 다음으로 성적수준별 자기효능감과 분노조절 능력은 성적수준이 높은 상위집단이 하위집단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모두 높았다.
둘째, 프로그램의 효과성 검증결과 자기효능감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 프로그램 참여를 통하여 청소년들이 자신의 분노를 이해하고 조절하게 됨으로써 자기효능감이 높아진 것으로 본다. 그러나 분노조절 능력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다. 분노는 의식수준에서 발현하는 감정이라기보다는 내재화 된 억압된 감정의 일부분이다. 따라서 분노상황에서 개인이 분노감정을 얼마나 조절하는지에 대한 횟수를 파악함으로써 분노조절 능력의 향상을 검증하는 후속연구가 이루어져야 할것이다.
목차
요약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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