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참여 활성화를 위한 행정사회화 개념의 탐색적 연구 : 초ㆍ중ㆍ고교 사회과 교과서의 내용분석을 중심으로
저자
박기관 (상지대학교), 우무정 (국회)
수록페이지
p.81-102 (22pages)
조회수
78
- 창간연도
- 2002년 2월
- ISSN
- (Print)1598-7817 , (Online)2713-6744
- 등재사항
- KCI등재(2019.01 ~ 현재)
- 수록권호
- 제8권 2호
- 발행일
- 2008.12
- 수록논문
- 10 articles
- 유형
- 학술저널
- 주제
- 사회과학
- 발행기간
- 2002.02 ~ 2025.03
- 발행주기
- 연 4회(계간)
- 총 권호 수
- 75 volumes
- 총 논문 수
- 727 articles
초록
행정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정부의 기능이 확대되는 경향이 있다. 고객중심 행정의 보편화에 따라 정부기능 확대가 반드시 부정적인 것만은 아니지만, 시민들의 비합리적인 행태에서 비롯되는 인력과 예산의 지출증가와 같은 정부기능의 확대는 재고의 여지가 있다. 시민들의 비합리적 행태는 적극적인 행정사회화를 통해 개선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정부역량을 긴요한 정책 및 사업부문에 집중시킴으로써 ‘선택과 집중’의 이념을 반영하여 실질적인 국가발전의 모티브로 삼을 수 있을 것이다.본 연구에서는 행정사회화의 개념 정립을 시도하면서 행정사회화의 정착 및 활성화를 위한 개선방안을 도출하였다. 즉, 기본적인 행정사회화의 과정을 초ㆍ중ㆍ고교의 교육과정이라고 보고, 특히 행정 내지 행정학과 관련이 깊을 것으로 관련되는 사회과 교과과정의 내용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를 통해 행정사회화 개념의 정립 및 이를 통한 시민참여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대안을 모색하였다.
목차
요약Ⅰ. 서론
Ⅱ. 행정사회화의 개념 구성과 행정의 개념 및 기능
Ⅲ. 행정사회화 과정으로서의 교과과정 분석을 위한 틀
Ⅳ. 행정사회화 논의를 위한 사회과 교과과정 분석 및 함의
Ⅴ. 결론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