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창간연도
- 2002년 2월
- ISSN
- (Print)1598-7817 , (Online)2713-6744
- 등재사항
- KCI등재(2019.01 ~ 현재)
- 수록권호
- 제15권 4호
- 발행일
- 2015.12
- 수록논문
- 9 articles
- 유형
- 학술저널
- 주제
- 사회과학
- 발행기간
- 2002.02 ~ 2025.03
- 발행주기
- 연 4회(계간)
- 총 권호 수
- 75 volumes
- 총 논문 수
- 727 articles
초록
성폭력으로 인한 정신적 손상은 피해자들의 남은 생애동안 많은 영향을 준다. 따라서 피해청소년의 정신적 안녕감을 증진시키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성폭력 피해자들이 자신의 감정을 자각하고, 스스로 위기를 헤쳐나올 수 있도록 동일한 경험을 공유하는 동료집단을 통한 임파워먼트의 증진은 피해자들의 자존 및 사회성 회복에 효과적인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즉, 피해자들이 동료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에게 필요한 자원을 확보하며 스스로 치유하는 역량을 강화함으로써 자신의 삶을 주체적으로 형성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위스콘신 메디슨대학교에서 운영되고 있는 성폭력 피해자를 위한 동료집단 임파워먼트 증진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이에 기반하여 한국의 실정에 맞게 교육용 임파워먼트 증진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목적을 갖는다. 성폭력 피해청소년은 피해 후에 다양한 단계의 감정들로 고통을 받게 되는데, 피해자는 그 손상을 극복하고 현실을 인정하는 바탕에서 출발해야만 한다. 이에 본 프로그램은 기본적으로 동료 대 동료 교육용 콘텐츠를 구성하는 것으로, 성폭력 이슈에 대한 청소년들 사이의 대화와 자각으로부터 시작하여 다양한 학습도구를 통해 임파워먼트 증진을 도모하게 된다. 이를 통해 성폭력 피해청소년들이 위기를 극복하고 정상적인 학업과 일상생활로 복귀할 수 있도록 강화작용을 제공해 줄 것이다.목차
요약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성폭력 피해청소년 임파워먼트 증진프로그램(PAVE): 위스콘신 메디슨대학교 운영
Ⅳ. 성폭력 피해청소년을 위한 임파워먼트 증진 프로그램
Ⅴ. 정책제안 및 결론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