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창간연도
- 2002년 2월
- ISSN
- (Print)1598-7817 , (Online)2713-6744
- 등재사항
- KCI등재(2019.01 ~ 현재)
- 수록권호
- 제14권 2호
- 발행일
- 2014.06
- 수록논문
- 4 articles
- 유형
- 학술저널
- 주제
- 사회과학
- 발행기간
- 2002.02 ~ 2025.03
- 발행주기
- 연 4회(계간)
- 총 권호 수
- 75 volumes
- 총 논문 수
- 727 articles
초록
본 연구는 성인의 대학평생교육 요구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성인의 대학교육 경험 정도에 따라 대학진학 목적을 확인하고, 대학평생교육에 대한 각 집단의 방향, 교육, 제도 영역에 대한 요구를 파악하여 이를 그들의 대학교육 경험 정도에 따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전반적인 방향과 관련하여, 대학재학 중 성인은 학습자체를 목적으로 하는 반면, 잠재된 성인대학생은 학습을 통해 제2의 인생을 위한 준비 목적을 달성하고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과 관련하여, 전공교육에 대한 관심과 학습법 프로그램 지원에 대한 요구가 공통적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기존 대학에서 강조되고 있는 각종 교육지원과는 차별화된 기초학습능력지원 교육요구들이 도출되었다. 제도와 관련하여 특히 교육비용과 시간에 대한 유연성이 강조되었으며, 전용 스터디룸 및 전담 행정부서에 대한 요구도 포착되었다.목차
요약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