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창간연도
- 2002년 2월
- ISSN
- (Print)1598-7817 , (Online)2713-6744
- 등재사항
- KCI등재(2019.01 ~ 현재)
- 수록권호
- 제12권 4호
- 발행일
- 2012.12
- 수록논문
- 33 articles
- 유형
- 학술저널
- 주제
- 사회과학
- 발행기간
- 2002.02 ~ 2025.03
- 발행주기
- 연 4회(계간)
- 총 권호 수
- 75 volumes
- 총 논문 수
- 727 articles
초록
개별 사회적 기업이 제공해야 할 적절한 사회서비스(social services)의 생산과 일자리 창출의 문제들이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제기되기 때문에 사회적 기업은 궁극적으로 지역사회를 떠나서 생각할 수 없다. 지역사회는 사회적 기업의 터전이고, 사회적 욕구의 분출 공간이며, 사회적 기업의 노동력 수급 및 재정지원의 원천이다. 지역사회가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그 지역사회의 사회적 기업에 대한 합의와 지원수준에 따라, 그리고 사회적 기업의 지역사회 네트워크 재구조화의 수준에 따라 일자리 창출효과 및 양질의 사회서비스 생산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점이다.사회적 기업의 성공은 취약계층의 일자리 창출과 늘어나는 사회욕구의 해결구조를 지역사회 내에서 지속가능하도록 하여 지역의 사회통합과 더 나아가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사회적 경제에 대한 이해의 바탕 하에 사회적 기업에 대한 개념과 유형을 고찰해보기로 한다. 다음으로 사회적 기업의 지역사회 접근전략에 대해 살펴본 후 성남시의 사례를 중심으로 사회적 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목차
요약Ⅰ. 서론
Ⅱ. 사회적 경제와 사회적 기업
Ⅲ. 사회적 기업의 유형과 지역사회 접근전략
Ⅳ. 사회적 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 방안 - 성남시 사례
Ⅴ. 결론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