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창간연도
- 2002년 2월
- ISSN
- (Print)1598-7817 , (Online)2713-6744
- 등재사항
- KCI등재(2019.01 ~ 현재)
- 수록권호
- 제12권 1호
- 발행일
- 2012.03
- 수록논문
- 15 articles
- 유형
- 학술저널
- 주제
- 사회과학
- 발행기간
- 2002.02 ~ 2025.03
- 발행주기
- 연 4회(계간)
- 총 권호 수
- 75 volumes
- 총 논문 수
- 727 articles
초록
본 연구는 그동안 규제개혁에 대한 정부의 부단한 노력에 비하여 그에 대한 체감도가 상대적으로 높지 않은 이유가 각급 중앙행정기관과 지방자치단체가 제공하는 복합민원에 대한 원스톱 서비스의 수준 차이에 있다는 문제인식에서 출발하였다.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서 본 연구는 우선 원스톱 민원행정 서비스의 이론적 토대로 과정중심조직에 대하여 고찰하였으며, 복합민원과 원스톱 서비스의 관계에 대하여 논하였다. 이어서 민원처리단계 모형과 원스톱 서비스 절차에 대한 논의를 통하여 분석 틀을 구축하고, 보다 정교한 복합민원 원스톱 서비스의 원형모형을 구축하기 위한 전 단계로서 민원 1회 방문처리제의 국내 우수사례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핵심성공요인을 도출하였다. 마지막으로, 이와 같이 도출된 핵심성공요인들의 시사점에 대하여 논하였다.목차
요약Ⅰ. 서론
Ⅱ. 과정중심조직: 원스톱 민원행정 서비스의 이론적 토대
Ⅲ. 복합민원과 원스톱 민원행정 서비스
Ⅳ. 분석 틀
Ⅴ. 복합민원 원스톱 서비스의 핵심성공요인 분석
Ⅵ. 결론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