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창간연도
- 2002년 2월
- ISSN
- (Print)1598-7817 , (Online)2713-6744
- 등재사항
- KCI등재(2019.01 ~ 현재)
- 수록권호
- 제12권 2호
- 발행일
- 2012.06
- 수록논문
- 18 articles
- 유형
- 학술저널
- 주제
- 사회과학
- 발행기간
- 2002.02 ~ 2025.03
- 발행주기
- 연 4회(계간)
- 총 권호 수
- 75 volumes
- 총 논문 수
- 727 articles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미디어이용도, 언론홍보이해 및 활용도, 언론에 대한 태도, 그리고 업무만족도를 함께 고려한 모형설정을 통해 이들 변인들 간의 구조적 관계를 확인하는데 있다. 기존연구들이 주로 미디어이용도과 태도 사이의 단선적인 관계에 주목을 하였다면, 본 연구는 미디어이용도와 업무만족도 사이의 관계뿐 아니라 언론홍보이해 및 활용도가 이 두 변인간의 관계를 매개하는지에 중점을 두었다. 연구대상으로는 중앙정부부처의 공무원들을 모집단으로 선정하였으며, 할당표집의 방법으로 총 590부를 회수 실제 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와 AMOS 통계패키지를 이용하여 전산처리하였다. 결과분석에서는 각 변인들 사이의 상관관계를 알아보았고,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하여 언론홍보이해 및 활용도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분석결과로 미디어이용도와 언론홍보이해 및 활용도는 정적인 관계, 언론에 대한 태도와 언론홍보이해 및 활용도는 정적인 관계가 나타났고, 언론홍보이해 및 활용도를 매개로 한 관계에서는 직접효과는 통계적으로 의미가 없었으며, 오직 간접효과가 나타난 부분매개모형을 지지하였다. 즉 두 가지 외생변수에 의한 직접경로는 모두 유의미하지 않았다. 연구 결과 미디어이용도, 언론에 대한 태도 두 외생변인이 업무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변인자체보다는 언론홍보에 대한 이해 및 활용도가 업무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보다 중요한 변인임을 밝혔다. 결과를 바탕으로 실무적 시사점이 제공되었다.목차
요약Ⅰ. 서론
Ⅱ. 선행연구의 검토 및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결과
Ⅴ. 논의 및 시사점
Ⅵ. 연구의 한계 및 후속연구제안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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