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창간연도
- 2002년 2월
- ISSN
- (Print)1598-7817 , (Online)2713-6744
- 등재사항
- KCI등재(2019.01 ~ 현재)
- 수록권호
- 제12권 4호
- 발행일
- 2012.12
- 수록논문
- 33 articles
- 유형
- 학술저널
- 주제
- 사회과학
- 발행기간
- 2002.02 ~ 2025.03
- 발행주기
- 연 4회(계간)
- 총 권호 수
- 75 volumes
- 총 논문 수
- 727 articles
초록
본 연구는 문화예술교육 핵심리더들의 문화적 역량강화를 목표로 우리나라 실정에 부합하는 연수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해 우수한 문화예술교육 직무활동을 특징짓는 중요한 측면과 행동요소들을 찾아내는 구체적 방법(starting from scratch)을 사용하여 핵심리더에게 요구되는 문화적 역량기준을 마련한 다음, 이를 배양하기 위한 연수커리큘럼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연구에서는 핵심리더의 문화적 역량 개발의 이론적 검토, 핵심리더에게 요구되는 역량 및 역량요소, 핵심리더 대상 연수커리큘럼의 현황 및 문제점, 핵심리더 대상 연수커리큘럼 수요설문조사, 문화적 역량 강화를 위한 커리큘럼 개발, 핵심리더 연수커리큘럼 운영방안 등을 검토하였다. 그리고 문화예술 핵심리더 대상 연수커리큘럼을 위한 교육내용을 선정하고 교과과정을 설계 할 뿐만 아니라 교육방법을 검토하여 핵심리더 대상 연수 커리큘럼을 개발하고 운영방안을 제시하였다.목차
요약Ⅰ. 서론
Ⅱ. 핵심리더의 문화적 역량 개발을 위한 이론적 배경
Ⅲ. 연구설계
Ⅳ 핵심리더 대상 연수커리큘럼 실증분석
Ⅴ. 핵심리더 대상 연수커리큘럼의 개발방안
Ⅴ. 결론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