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창간연도
- 2002년 2월
- ISSN
- (Print)1598-7817 , (Online)2713-6744
- 등재사항
- KCI등재(2019.01 ~ 현재)
- 수록권호
- 제19권 3호
- 발행일
- 2019.09
- 수록논문
- 3 articles
- 유형
- 학술저널
- 주제
- 사회과학
- 발행기간
- 2002.02 ~ 2025.03
- 발행주기
- 연 4회(계간)
- 총 권호 수
- 75 volumes
- 총 논문 수
- 727 articles
키워드
초록
이 연구는 교육부의 대학구조조정정책 수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고자 조직-공중관계성 이론을 적용하여 대학구성원에 대한 설문을 통해 영향요인을 탐색하였다. 그 결과, 상호통제성 등 5가지 요인이 정책수용성에 유의미한 영향이 있음을 알았다. 이에 교육부는 정책공중들이 대거 참여하여 숙의적 토론이 가능한 의사소통기제를 구성하여 대학사회와 대등한 위치에서 협의와 이해를 구할 수 있는 교육거버넌스 체제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 또한 퇴출 위주의 사고보다 모든 대학들이 상생할 수 있다는 긍정적 마인드를 바탕으로 대학경쟁력 제고의 조력자로서의 정부역할을 강화할 때 공존, 공생의 관계 회복이 가능할 것이다. 이 연구는 2주기 평가 종료 후 계량적 실증연구를 통해 구조조정정책에 대한 기존의 주관적 접근에서 탈피하여 연구결과의 객관성과 심층성을 강화하였으나 임의적으로 설문대상 대학을 추출함으로써 연구결과의 외적 타당성이 떨어지는 한계를 부인하기 어렵다. 추후 좀 더 견고한 연구 설계와 실천을 통해 대학구조조정이라는 작금의 위기상황에서 대학의 근본적 체질을 개선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안들이 활발하게 제안되기를 기대한다.목차
Ⅰ. 서 론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검토
Ⅲ. 연구 설계 및 방법론
Ⅳ. 분석결과
Ⅴ. 종합적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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