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창간연도
- 2002년 2월
- ISSN
- (Print)1598-7817 , (Online)2713-6744
- 등재사항
- KCI등재(2019.01 ~ 현재)
- 수록권호
- 제13권 4호
- 발행일
- 2013.12
- 수록논문
- 12 articles
- 유형
- 학술저널
- 주제
- 사회과학
- 발행기간
- 2002.02 ~ 2025.03
- 발행주기
- 연 4회(계간)
- 총 권호 수
- 75 volumes
- 총 논문 수
- 727 articles
키워드
초록
본 연구는 고양시 공무원을 대상으로 한 내부고객만족도를 분석한 연구이다. 설문을 통해 공직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근무강도, 의사결정권과 효율적 업무조정, 보상과 승진, 인간관계, 조직소속감과 책임성, 조직문화, 자기발전과 교육훈련, 직속상사의 신뢰도 등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에 따르면 내부고객만족도 측정은 민간기업과 마찬가지로 공공부분에서도 경쟁우위를 갖추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공무원의 만족도는 지역주민지향적인 행정서비스 제공과 주민의 만족도를 높이는데 매우 중요한 요소로 간주되었다. 특히 지방행정의 주민지향적인 행정서비스와 질 높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서비스를 담당하는 내부공무원의 만족도를 높이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공무원의 내부고객만족도는 직무수행에 따른 업무의 만족도, 조직내의 업무조정 및 갈등, 조직소속감과 책임성, 조직문화와 업무프로세스, 자기개발 등에 많은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목차
요약Ⅰ. 머리말
Ⅱ. 이론적 논의
Ⅲ. 조사설계
Ⅳ. 분석결과
Ⅴ. 맺음말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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