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창간연도
- 2002년 2월
- ISSN
- (Print)1598-7817 , (Online)2713-6744
- 등재사항
- KCI등재(2019.01 ~ 현재)
- 수록권호
- 제12권 2호
- 발행일
- 2012.06
- 수록논문
- 18 articles
- 유형
- 학술저널
- 주제
- 사회과학
- 발행기간
- 2002.02 ~ 2025.03
- 발행주기
- 연 4회(계간)
- 총 권호 수
- 75 volumes
- 총 논문 수
- 727 articles
키워드
초록
본 연구는 건강보험에 대해 이용자의 권리구제를 제도의 절차적 공정성 측면에서 고찰하였다. 건강보험의 이의신청과 분쟁조정에 관한 현황을 보면, 위원회 구성, 운영, 그리고 소비자의 참여 및 대기시간 등 문제점이 도출된다. 위와 같은 문제점에 착안하여 본 연구는 절차적인 측면에서 다음과 같은 정책적인 개선방안을 제안한다.먼저, 현재 이용자는 불만제기와 분쟁조정을 건강보험공단과 보건복지부에만 청구할 수 있다. 이용자는 현재보다 독립적인 분쟁해결기구를 선택할 수 있고 공정하며 객관적인 분쟁조정 서비스를 제공받아야 한다.
다음은 분쟁처리기구의 전문성・대표성 문제로 사건이 폭주하고 있는 상황에서 전문성 있는 인사가 이의신청위원회에 참여한다고 할지라도 사건을 면밀하게 검토할 여유가 절대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또 건강보험이의신청위원회와 건강보험분쟁조정위원회 회의시 반드시 소비자 또는 이용자 대표가 포함되도록 하여야 한다.
마지막으로 소비자의 편의성과 진술권도 보장되어야 한다. 사건처리가 지체되어 장기간 대기하고 있어 개선이 요구된다.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를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위원회 개최시 이용자에게 원하는 시간에 출석하여 자유롭게 구두 진술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해야 한다.
목차
요약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문제 및 이용자의 권리구제 현황
Ⅳ. 권리구제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