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재정패널조사」자료를 활용하여 주택보유 가구의 자산 포트폴리오 구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특히, 주택자산의 구조적 특성이 금융자산 내 위험자산 보유 비중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가계 소득과 직업 안정성의 조절효과를 계량적으로 검토하였다. 분석 결과, 주택자산이 순자산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클수록 위험자산 보유 비중은 유의하게 감소하는 반면, 주택가격과 가계 소득 수준은 위험자산 보유를 증가시키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주택가격과 가계 소득의 상호작용항은 위험자산 보…
이 연구의 목적은 부동산 경매 과정에서 신고된 유치권이 감정가와 매각가 차이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를 실증데이터를 이용해 분석하는 데 있다. 유치권은 부동산 경매 과정에서 매각가를 떨어뜨리는 중요한 원인이다. 이 연구에서는 자연실험 상황을 이용한 실험설계 방법을 적용하여, 유치권이 감정가와 매각가 차이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를 분석하였다. 이 연구에서 실시한 실증분석 결과에 따르면, 유치권은 첫째, 법원경매과정에서 유찰을 증가시키고, 둘째, 감정가와 매각가의 차이를 유의미한 수준에서 크게 할 뿐만 아니라,…
자치구재정 건전성이 최근 크게 악화되고 있다. 지방세 및 조정교부금의 감소가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부동산시장의 악화로 세입의 감소는 지속될 전망이다. 반면 세출영역에서는 사회복지비의 급증이 목격되고 있다. 광주광역시 북구의 경우 사회복지비의 비중이 2002년 35.7%에서 2010년 59.3%로 급증하고 있다. 해결책으로 지방자치제도의 재검토를 통한 자치구제도의 폐지, 지방교부세의 교부 허용, 조정교부금 교부율의 인상 등이 거론될 수 있지만, 현재의 상황에서 시급한 것은 및 사회복지 책임의 중앙 환원 또…
부동산 가치형성에 미치는 주요 요인을 규명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국내 부동산 정책과 부동산 가치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전문가 인터뷰 및 선행연구 등을 통해 도출된 내용을 중심으로 모형 및 설문을 구성하고, 실제로 부동산 정책의 제 차원이 가치 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부동산 정책이 가치형성요인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서 경로분석을 통해 살펴보았다. 그 결과 정책목표의 경우에는 부동산의 희소가치 및 활용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된 반면 미래가치, 내재가치, 현…
본 연구는 수도권 주택공급량에 영향을 주는 요인 추출과 요인들의 영향력을 분석하기 위하여 그랜져 인과분석과 일반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통계자료는 인구부문, 산업부문, 기반시설부문, 교육 및 복지부문, 재정 및 행정부문으로 구분하여 총 28개의 하위 자료로 구성하였다. 그랜져 인과관계분석의 결과 중학생수, 공공도서관수, 시장 수, 병상 수, 체육시설 수 및 공무원 수가 영향요인으로 추출되었다. 그리고 일반다중회귀분석의 결과 수도권의 주택공급량은 3차서비스산업, 인구밀도, 중학생수, 병상수가 많은 지역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