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행정학회본 연구는 정치적 성향과 사회적 정향이 원자력 에너지 및 환경정책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통합적으로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한국의 원전 정책은 정권교체에 따라 급격한 정책 전환을 반복해 왔으며, 이는 시민들의 정책 신뢰를 약화시키고, 정치 이념·사회적 정체성에 따른 인식의 양극화를 심화시켜 왔다.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정치적 성향과 주관적 소득 인식이 원자력 발전, 신재생에너지, 기후·환경 정책, 그리고 환경에 대한 태도 및 행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적으로 규명하고자 한다. 분석 결…
보육교사에게 심리적 안녕감은 이직의도와 직무스트레스의 관계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를 이론적 차원에서 규명하고자 연구를 시작하였다. 무엇보다 보육교사 연구에서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심리적 안녕감 변인이 이론적으로 체계화되어 있지 않아 이직의도와 직무스트레스의 관계에서 임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것이 문제라고 판단하였다. 이에 개념적으로 체계화된 Ryff(1989)의 심리적 안녕감을 기초로 독립변인, 매개변인, 종속변인 등의 다양한 위치에 대해 실증적으로 검증한 후 가장 적실성 있는 이론적 위치를 확인하고자 …
본 연구는 한국복지패널데이터를 이용하여 성별, 혼인, 종교 및 전국 5개 권역, 교육수준 등 인구통 계학적 요인별로 기부와 자원봉사에 유의미한 영향의 차이가 있는지를 t검정하고 가처분소득, 부동산 자산, 금융자산과 같은 경제적 요인의 영향정도와 방향을 분석한다. 특히 선행연구가 비교적 부족했던 사회심리적 요인에 집중해 건강, 가족의 수입, 주거환경, 가족관계, 직업, 사회적친분관계, 여가생활의 만족도로 세부 분류하여 영향력을 비교해 본다. 연구결과, 남성이 여성보다 기부금액은 많았으나 자원봉사 횟수는 적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