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병원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구성원의 LMX활동이 조직갈등과 조직침묵 및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분석 한 연구이다. 이직의도와 관련된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공무원 조직 또는 사회복지사 조직에서는 많은 연구들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병원조직에 대한 연구는 아직 미흡하다. 본 연구의 실증연구를 위한 독립변수로 LMX활동을 설정하였고, 매개변수로 조직갈등과 조직침묵을, 종속변수로 이직의도를 설정하여 구조방정식 모형(SEM)으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LMX활동이 활발해 질수록 조직 …
이 연구는 지난 12년간의 조직침묵의 결과 분석 연구를 종합하여, 메타분석을 하였다. 기존 연구의 한계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유사변수들을 대상만 바꾸어, 중복검증하는 경향이 강하다. 둘째, 조직침묵의 영향모형을 구조화한 Morrison과 Milliken(2000)의 내용을 체계적으로 검토한 연구가 없다. 셋째, 민간과 다른 공공조직 내 침묵현상을 규명하려는 시도가 지극히 제한적이다. 이상 선행연구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메타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대상은 2009년부터 2020년 2월까지의 국내 학위논문과 …
본 연구에서는 병원조직내 개인간 관계갈등과 직무갈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설정하고 가설적 모형을 형성한 다음 병원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모형을 검증하였다. 또한 개인간 관계갈등과 직무갈등 그리고 그것들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고려한 요인들 간의 상관관계를 검증하였다. 모형 검증을 중심으로 연구 결과를 요약하고 정책적 함의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관계갈등 및 직무갈등에 대한 요인들의 직접적인 영향력들을 검증한 결과, 직종이기주의, 역할모호성, 왜곡된 의사전달이 관계갈등에 영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