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행정학회본 연구는 코로나19 사례를 토대로 불확실성이 높은 환경에서 정책소통이 시민들의 정책 수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 정책 소통과 정책 수용의 관계에 있어 정부 민첩성의 매개효과와 연령의 조절된 매개효과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행정연구원에서 실시한「코로나-19 감염병 공중보건 위기관리 정부 대응 및 백신접종 안전성에 대한 인식조사」자료를 활용하였다. 분석결과, 정책소통이 더 잘된다고 인식할수록 백신정책에 대한 정책수용이 높아지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정책 소통이 정책 수용을 높이는 관계…
본 연구는 지능정보사회 위험분석을 목적으로 심리측정 패러다임을 적용하여 전문가와 일반인을 대상으로 18개 위험들에 대한 위험 특성 분석을 통해 위험인식의 유사점 및 차이점을 도출하고 정책적 함의를 고찰한다. 집단 간 분석결과, 첫째, 지능정보사회 위험 특성 중 과학적 지식, 친숙성, 두려움, 자발성, 재난성 등 5개 위험 특성에 대한 위험인식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지능정보사회 위험요인(위험 특성 구조)은 ‘알려지지 않은 정도’와 ‘두려운 정도’로 동일하게 나타났다. 셋째, 18개 지능정보사회 위험들은 …
본 연구는 심리측정패러다임을 적용하여 일반시민들의 원자력위험인식 변화추세를 분석하고 이에 따른 정책적 함의를 검토하는데 목적이 있다. 분석결과 원자력위험은 상대적으로 비자발적이고 두려운 정도가 높고 통제가능성이 낮다고 인식되고 있다. 요인분석결과 원자력 위험인식구조는 두 요인(위험의 알려지지 않은 정도와 위험의 두려운 정도)으로 구성되어 있다. 두 요인 차원에서 2006년과 2011년도 원자력위험인식 변화추세 비교결과, 위험의 알려지지 않은 정도에서 차이점을 나타나고 있는 반면 위험의 두려운 정도에서는 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