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공공부문에서 조직 구성원의 혁신행동을 증진시키는 심리적·조직적 메커니즘을 실증적으로 규명하기 위해 직무자원과 조직공정성이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했다. 그리고 이들 간의 영향 관계에서 공공봉사동기와 조직몰입이 이중매개 역할을 수행하는지를 검토했다. 한국행정연구원의 '2023년 공직생활실태조사' 자료를 활용한 구조모형을 분석한 결과 직무자원은 혁신행동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공공봉사동기와 조직몰입을 매개로 한 간접효과도 확인되었다. 반면, 조직공정성은 혁신행동에 부(-)의 직접…
현대 행정환경의 불확실성과 복잡성이 점점 커짐에 따라 공공부문 조직구성원들의 혁신행동이 강조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어떠한 인적자원관리시스템이 혁신행동을 유발하는지에 대한 연구에는 관심이 미흡했다. 더욱이 최근 공정성에 민감한 MZ세대(1980년대 초~2000년대 초에 출생한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를 통칭하는 말)가 본격적으로 공공부문에 유입되면서 이들의 혁신행동을 촉진할 수 있는 효과적인 관리방식을 찾아야 한다는 주장 역시 제기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인사관리전략으로써 분배적 공정성과 절차적 공정성이 …
우리나라 공무원의 이직의도가 최근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이직의도는 조직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실제 자발적 퇴사로 이어질 수 있다. 공공조직의 성과 제고와 안정적인 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해 조직구성원의 이직의도를 감소시키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는 공공부문 구성원의 이직의도를 줄일 수 있는 요인으로 공공봉사동기에 주목하였다. 개인-조직 적합성 이론에 근거하여, 개인의 가치관과 조직의 목표가 일치할 때 공공봉사동기가 조직구성원의 이직의도를 감소시킬 수 있다고 가정하였다. 또한 사회적 교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