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행정학회본 연구는 ‘2024년 공직생활실태조사’를 활용하여 공무원의 공정성 인식이 공직가치를 매개로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Scott의 제도적 정당성 이론을 적용한 분석 결과, 분배·절차·인사 공정성은 모두 조직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특히 인사공정성이 가장 큰 영향력을 보였다. 절차공정성은 규범적 정당성을 강화하여 문화·인지적 정당성으로 연결되는 경로를 형성하였고, 분배공정성은 공직가치와의 매개 효과는 제한적이었으나 직접적으로 조직몰입에 기여하여 실용적 정당성의 의미를 갖는 것으로 확인되었…
본 연구는 사회복지직 가치와 경제·보상 관련 동기, 이직의도를 포괄한 사회복지직 종사자의 직무가치 지향을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사회복지직 가치 문항에 대한 요인분석을 통해 민주적, 인본주의적, 윤리적, 직업적 가치의 네 가지 요인을 추출했다. 위 요인에 경제적 보상·동기부여, 이직의도를 포함하여 계층적 군집분석과 K-평균 군집분석을 실시했다. 분석 결과, 사회복지직 종사자는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됐다. 군집 1은 저가치·중립형 집단으로 사회복지직 가치가 전반적으로 낮고 경제적 동기와 이직의도가 뚜렷하…
최근 실시된 경제활동인구조사 청년층 부가조사에 따르면, 첫 직장 근속기간이 1년 6.8개월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청년층이 조직에 적응할 때쯤 퇴사 및 이직을 하게 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조직에는 이러한 양태가 새로운 직원을 채용, 교육하는데 들어가는 물적, 시간적 측면에서 상당한 비용으로 작용하고, 젊은 세대 청년들에게는 기존 직장을 떠나 다시금 취업 경쟁으로 뛰어들어 이직을 준비하고 새로운 직장에 입사하기 전까지 상당한 경제적 비용을 감수해야 한다는 점에서 큰 사회적 비용이 발생한다고 할 수 …
본 연구는 공공조직과 민간조직의 종사자를 대상으로 개인특성, 관계적특성, 직무특성 차원에서 지각된 과잉자격의 영향요인을 분석하고 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주요 변인들의 차이를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공공조직과 민간조직 간 지각된 과잉자격의 인식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으며, 지각된 과잉자격의 영향요인으로는 개인특성의 나르시시즘과 자기개발노력, 관계적특성의 사회적응집력, 직무특성의 자율성이 지각된 과잉자격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그동안 지각된 과잉자격의 결과를 중심으로 부정…
본 연구는 그 동안의 조직관리 분야 연구들에서 통제변수들로만 다뤄져 온 개인의 가족ㆍ경제 상황과 개인 특성들을 독립변수로 선정하여 이들이 조직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정서적 조직몰입에는 여성, 자녀수, 기타주거가 유의미한 영향을, 지속적 몰입에는 연령, 결혼후독신, 기타주거가 유의미한 영향을, 규범적 조직몰입에는 여성, 학력, 결혼후독신이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결과들은 조직의 직무특성과 조직구조적 특성 등과 더불어 개인이 처한 상황들도 조직관리 차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