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등록 비번분실
      학회 소개
학회장 인사말

학회조직 및 임원

학회 연락처

학회 정관


  존경하는 경인행정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다.

  2021년도 경인행정학회장을 맡은 김서용입니다. 학회 회원님들도 현장에서 직접 경험하고 계시다시피 COVID-19 팬데믹 상황에서 한국사회는 지금까지 전혀 경험해 보지 못한 역사적 위험에 직면해 있습니다. COVID-19 팬더믹은 한국사회의 근본적인 사회구조를 바꾸고 있으며, 이는 기존과는 전혀 다른 새로운 정책적 대응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특히 경기도는 대한민국의 중심이라는 점에서 이러한 사회적 구조변화와 정책변화의 중심에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국가적 차원, 경기도 차원에서 COVID-19와 한국사회가 직면한 위험사회 문제에 대한 효율적 정책대응을 위해서 이를 지원할 수 있는 학문적 대응 또한 신속하면서도 내실있게 진행될 필요가 있습니다. 이에 저희 경인행정학회에서는 이론과 실천을 고민하는 학회운영을 통해 한국사회가 직면한 위험사회 대응과 해법도출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저는 2021년 한 해 동안 다음과 같이 경인행정학회를 운영하고자 합니다.

 첫째, 학회 본연의 임무에 충실하도록 학회를 운영하겠습니다. 학회의 기본적인 임무는 이론적 담론의 생산을 통해 현실적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는데 있습니다. 이론과 현실이라는 간격을 메우기 위해서는 학문의 이론성과 실천성이 동시에 강화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학회가 한국사회가 직면한 사회문제, 정책문제를 직시하고 이를 이론적으로 담아내는 치열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에 저희 경인행정학회는 한국사회가 직면한 정책문제와 난제를 학문적 화두로 던지고 이를 학문적인 담론으로 재생산하고 해결책을 모색하는 작업을 성실하게 수행하고자 합니다.

 둘째, 경인지역의 대표학회로서 경기도를 담아내는 학회 활동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흔히들 경기도의 문제는 대한민국의 문제, 경기도의 경쟁력은 세계의 경쟁력이 라고 이야기 합니다. 그 만큼 대한민국에서 경기도가 미치는 파급효과가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저희 경인행정학회는 경기도가 고민하는 문제를 같이 풀어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를 위해서 경기도뿐만 아니라 경기도내 연구기관들과 긴밀하게 협력하여 학회를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경인행정학회를 보다 더 성장시킬 수 있도록 행정학관련 학문공동체들과 협력하도록 하겠습니다. 학문의 발전은 연대와 협력을 통해 성장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학문적 지향을 공유하는 학회들과 협력하는 활동을 통해 대한민국이 직면한 정책문제에 대한 해답을 제시하고자 공동으로 노력하겠습니다. 아울러 학문공동체내 학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서 학술대회와 학회학술지의 내실있는 운영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저희 경인행정학회가 발간하는 한국정책연구가 전국적 학술지로 더욱 발돋음할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경주하겠습니다.

  회원 여러분들의 활발한 참여가 현재 한국사회가 직면한 위험사회의 위기를 극복하고 경인행정학회를 발전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회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1년 경인행정학회 회장 김서용


주소와 전화번호는 명의 변경 후에 알려드립니다